뇌건강

brid.zzz 뇌파 측정 조절

데이터분석 2025. 4. 5. 13:33

LG의 brid.zzz는 뇌파를 측정하고 조절하는 기능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수면 개선을 돕는 웰니스 기기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인드케어: 스트레스 완화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며, 개인화된 뇌파 조절 사운드와 호흡법을 제공합니다.
• 슬립케어: 수면 단계(얕은 잠, 깊은 잠, REM 수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최적의 수면 사이클을 유도합니다. 사용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수면 데이터도 기록됩니다.
이 기기는 귀 바퀴에 착용하며, 특수 전극을 통해 뇌파를 분석합니다. 기존 바이노럴비트 기술을 개선한 다이내믹 바이노럴비트를 활용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 명상 과 같이 하면 효과가 극대화 할거 같습니다.

깔끔한 디자인 받아보고 벌써 신뢰가 갑니다.

개봉전입니다.

보름달? 스피커 같이 생겼어요

케이스입니다.

내부 구성품 기본장착된 이어어댑터가 가장 큽니다. 더큰 사이즈가 없는게 아쉽습니다. 저는 더큰게 필요한데.

비닐? 을 붙이고 나타났어요. 알고보니 이부분을 두번 터치해서 크레들에 전원을 온오프합니다. 비닐을 안때도 인식이되서 전 그냥 붙인체로 사용합니다.

음 이어폰같은 둥근 형태에 양끝에 금속자재로 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류? 귀와접촉해서 잘통하게 하기위함인거 같아요.

USB C 타입전원연결 이어폰자체와 크레들 두군데 불이 들어옵니다. 녹색이 정상입니다. 지금은 충전중

처음 아이폰과의 블투연결 잘됩니다. 이어폰에서도 컨넥티드라고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굿~

하지만 뭔지몰라도 어플에서는 인식이 안됩니다. 아이폰이라 까다로운가?

나중에 어쨓든 연걀됬습니다. 주말이라 질문하고 카톡채널에서 문의하고 했지만 혼자해본결과 5시간만에 해결됬습니다. 아이폰전원끄고 어플다시설치하고 해볼건 다해봤더니 되더라구요.

맨탈루틴 호흡안내와 그래프가 실시간보입니다. 시각화가 제대로 된기기죠.

타입별로 음악이 많으며 각타입별로 호흡시간이 조금다릅니다.

슬립케어라고 잘때해도 되는게 있더군요 메뉴가 다양한데 메뉴얼이없는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옵션이 많습니다. 하지만 GUI 가 직관적이라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ㅎㅎ 불멍소리 캠핑한창 맛들렸을때가 생각나는데요 시간도 조절가능합니다.

타입별로 호흡과 음악이 다릅니다.

난이도 하에 타입들

모드에서 우선 정하고 그다음 타입입니다.

호흡가이드 키면 처음시작전에 알려줍니다. 숙달되면 가이드옵션은 끄고 바로시작할수있게 해놨어요. 사용자의 사용시건별로 이런 옵션을 준건 제품에대해 많이 생각해본게 느껴집니다.

집중케어는 공부나 교육, 동영상강의 청취등 시간을 자신에게 맞게 조정해서 음악을 약하게 틀고 컴퓨터에 스피커나 화상체팅에 문제없습니다. 이어폰타입이 인이어가 아니기때문에 외부소리는 들립니다. 만약 잡생각버리기같은 외부소음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조용헌곳에서 해야됩니다. 전 이런 방식이 더 좋고 이게 맞는거 같습니다 공부나 학습할때 들으면서 할수있으니 이어폰이지만 100%이어폰은 아닌거죠 참고로 이제품을 장착하고 통화를 햐보니 말소리가 잘안들리더라구요. ㅎㅎ 일반 이어폰으론 한계가 있지만 이재품자체에 집중한 의도가 온몸으로 느껴집니다.

음원이 괭장히 많습니다. 이걸다 들어보는데에도 신간이 꽤걸릴듯하네요 메뉴얼이 있어서 안내와 설명이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이었습니다.

바로바로 음원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습립트레커 처음애는 귀에 뭔가를 장착하고 잔다는게 익숙하지 않습니다. 처음엔 거의 잠을 설친듯했습니다. 어느정도 기기에 익숙해지는 시간은 필요합니다.
처음해보고 못쓰겠다? 뭐든지 첨에 바로되는건 너무쉬운생각이죠 본인이 원하는게 있으면 최소한 할만큼 경험을 해보고 판단하는게 순리하고 생각됩니다.
나중에 몇번해보고 알았는데 통계 수치에서 왼쪽으로 더 많이 잔다는거 같은 정보도 제공합니다. 굿 기대 이상이죠
가만이 생각해보면 이제품의 마케팅이 궁금증을 유발하고 나중에 사용하면서 발견했을때 감동을 노린건지는 모르겠네요 물어보고 싶어요. 아마 그렇다면 마케팅 기법을 최대한 활용한건데 저같은 일정분석가로써는 익숙해지는 시간이 오래걸리는건 비추입니다.

어느정도 정리를 해주네요 평소에 수면 체크용어플로 수면관리를 하지만 제가 보기엔 이제품이 월등한거 같습니다.

이상 이제품에 대한 리뷰이며
다음은 이제품을 산곳에서 리뷰를 요청하길래 아래와 같이 남겼습니다. 장단점을 정확히 알아야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거니까요

- 리뷰 -
iPhone 사용자 입니다.
처음 물건 받고 나서 Bluetooth 연결은 잘 되는데, 어플하고 연동이 잘 안 돼서 5시간 정도 고생한거가 조금 아쉽네요.
어쨌든 지금은 어플하고 연통도 잘 되고 모든 기능을 최대한 많이 사용해 봤습니다.
일단 기능과 옵션이 대단히 많네요.
충분한 설명서가 없는게 아쉬울정도로 얇은 책자정도의 메뉴얼이 필요할거같습니다.
물론 직관적이라 사용하면서 알게되는데 저는 그시간도 아깝다고 느끼구요.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찾아서 사용할수있어 가장 매력적입니다.
모든사람이 다 똑같지는 않거든요.
모드 x 타입 별로 경우의수가 나오니 괭장히 많은거구요.

저처럼 모든 옵션을 대부분 사용해보는 유저가 아니라면 알게될때 까지 시간이 좀 걸리겠어요.
어쨓든 이런기기구입후 만족도는 최상입니다.
디자인부터 페어링 인식속도 반응속도, 배터리 여유(슬립모드 이후 배터리 반이아직 남아있더군요), 직관적인 GUI 모든게 다 맘에 듭니다.
장점은 계속이야기 할수있을정도이구요.

지금부터는 개선이 되었으면 더 좋은 제품이 될거같아 말씀드립니다.
아이폰의 경우 어플과의 연동이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어플설치시 위치정보 라던지 옵션을 물어 모두 허용이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1. 아이폰의 위치서비스 항목에는 brid.zzz 어플은 안보입니다.  모든 어플이 위치서비스 리스트에 있어서 위치제공을 어플사용시에만 아니면 항시 식으로 나중에 선택할수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나중에 설정을 바꿀수있죠.

하지만 brid.zzz 어플은 그런 설정을 할수없습니다.
위치서비스 리스트에 빠져있어요. 동작에는 문제없지만 어플에 오픈소스까지 공개 하는거 같은데 의외이구요.

2. 아이폰의 알람설정을 했을때 저의경우는 시간별로 알람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아이폰 알람이 울리면 맨탈케어사용 중 음악이 정지됩니다.
여기까지는 모든 어플이 동일하구요 알람을 끄면 다시 실행중이던 어플이 실행되죠.
만약에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는중 알람이 울리면 음악은 정지됩니다
알람을 끌때까지 알람을 끄면 음악이 이어서 계속플레이 되죠. 하지만 bird.zzz 에서 맨탈케어 로 음악이나오는중 알람이 울리면 알람을 끄면 음악이 그냥 멈춰있습니다.
특히 어플실행해서 케어를 하는중에 다른 어플을 실행해도 백그라운드에서 실향은 잘되는데 알람이 울리면 케어음악이 멈추고 자동실행이 안되요.
즉 멀티 플레이가 안되는거죠. bird.zzz 어플만 실행중에는 알람을 꺼도 문제 없는거 같습니다.
어플목적이  실행중에 다른 어플이나 동작을 하지말라는 의도라면 설명을 해주는게 맞구요
아니라면 요즘같은 멀티플레이시대에 어플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3. 맨탈루틴 에 모드 옵션이 많은데 자기에게 맞는 옵션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고정이나 즐겨찾기가 없어서 유저가 기역하고있어야됩니다.
다른 케어 하고 다시 가보면 이전에 만족했던 타입의 옵션이 다시 처음상태여서 제가 만족했던 옵션이 뭐였는지 한참 찾아야됩니다.

여러기능을 사용하는 유저로써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옵션을 체크박스로 해서 남겨놓던지 즐겨찾기로 기역하던지 하는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상 제품에 만족한 만큼 개선도 바라는 맘에서 적었습니다.
제가 일정관리분석가에 데이터분석가다 보니 이런거 분석하는 고질적인 습관이 있습니다.
오늘 빅분기 시험이 있는데 포기한터라 평가에 길게 남겼습니다.

Q/A 는 카톡체널에 문의하면 답변이 가능한시간에는 바로 답변을 들을수있어 고객의 피드백에 좋았습니다.
아래는 문의한 내용 들 입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소중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해당 피드백들을 기반으로 계속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배터리 : 제품이 블루투스와 연결되어 데이터 전송을 할때 왼쪽과 오른쪽중에서 하나의 유닛이 메인 전송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균일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왼쪽이 메인유닛으로 전송하다가 배터리 레벨이 일정 수준이하로 떨어지면 오른쪽으로 메인유닛이 스위치되어 전송되는 원리입니다. 이 동작은 계속하여 배터리 상황에 따라서 왼쪽과 오른쪽의 스위칭이 일어납니다.
2. 현재 제공되는 이어팁의 사이즈는 사진에 보여주신 부분이 맞으며, 다른 사이즈는 없습니다.
3. 금속이 없는 이어팁은, 금속이 없기 때문에 뇌파 측정이 되지 않으나 단순하게 사운드를 듣는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때 사용할수 있는 옵션입니다.

Q: 추가로 문의한 알람설정왔을때 끄는건 brid어플이 실행중이고 화면에 보고있는 상태면 알림을 꺼도 계속 진행중인데 백앤드에서 실행중일때는 안되는거 같습니다. 개선의 여지는 있는지요?
- 관련 부서에 개선 할 수 있는지 검토 요청 하겠습니다.

Q: 추가로 크래들은 충전이 다 된상태인데 전원케이블을 계속연결해놓아도 되는지요? 과충전방지기능이 있어서 괜찮은지 기기의 유지보수차원에서 오래 사용할려면 케이블을 충전시에만 연결하는게 좋은지 아니면 계속연결해놓는것이 제품을 오래사용하기위해서 좋은지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 전원 케이블은 계속 연결 해도 과충전방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유지보수 차원에서 이어버드의 전원을 30%이상 유지 하면 베터리 수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하나더 문의가 있습니다. 집중루틴으로 음악재생중인데 아이폰에 시간알림설정으로 알림울려서 알림을 끄니 음악도 같이 종료되고 시작하질않네요 다시 어플에서 일시정지누르고 다시 실행하니까 음악이 재생되는데 알림울려서 끄면 집중루틴 음악이 항상 종료되나요? 알림을 끄면 다시 음악이 들려야 정상일거 같은데 검토 부탁드립니다.
- iOS 정책상 아이폰 알림 동작시 저희 앱은 제어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Q: 혹시 음악을 안키면 집중력, 기억력 이런옵션을 선택할수없는지 문의합니다 음악을 안키면 활성화가 안되는거 같아 문의드립니다
- 집중루틴을 할 떄 저희 앱 내에 있는 "Focus boosting sounds"를 재생 하면 집중력에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뇌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리기 이어폰 최적 EQ설정  (0) 2025.04.12
오메가3 먹어야되나?  (0) 2025.04.11
평가의 늪에서 벗어나야한다.  (0) 2024.09.27
알키미아 무당벌레 이테리 수제비누  (0) 2024.07.09
호카 런닝화 카본 X3  (0) 2024.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