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세그멘테이션이 필요한 이유고객 맞춤형 마케팅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보다 각 고객 그룹의 특성에 맞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예: VIP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 제공, 신규 고객에게 할인 쿠폰 제공고객 행동 패턴 분석고객이 언제,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하는지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비용 절감 & 마케팅 효율성 증가마케팅 비용을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투입하는 것보다 타겟팅된 그룹에 집중 투자하면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짐수익 극대화특정 그룹(예: 높은 지출을 하는 고객)에게 맞춘 전략을 제공하여 매출 증대1. 해결하려는 목적?재구매 패턴 파악: 고객이 특정 제품을 얼마나 자주 재구매하는지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연관 상품 추천: 고객이 자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