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FourWeekMBA 기반 https://fourweekmba.com/
1. 개요
다양한 산업과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100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간결하게 정리한 자료로, 창업가, 스타트업, 경영 기획자들이 비즈니스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됨.
2. 핵심 비즈니스 모델 유형 요약 (카테고리별 정리)
- 플랫폼/네트워크 기반
- 양면시장(B2B2C): 공급자와 수요자를 동시에 연결 (ex. Uber, Airbnb)
- 멀티사이드 플랫폼: 여러 집단을 동시에 지원하며 상호작용을 촉진 (ex. App Store)
- 마켓플레이스: 제품/서비스를 중개 (ex. Amazon Marketplace)
- 제품 중심
- 프리미엄(Premium) 모델: 고급 기능/서비스로 고가에 판매 (ex. Apple)
- 프리미엄에서 수익(Freemium): 무료+유료 기능 혼합 (ex. Dropbox)
- 모듈형 상품 조립형: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제품 판매 (ex. IKEA)
- 구독 기반
- 정기 구독 모델: 반복적인 수익 구조 (ex. Netflix, Spotify)
- 서브스크립션 박스: 정기 배송+경험 제공 (ex. Dollar Shave Club)
- 광고 기반
- 눈길 끌고 광고로 수익화 (ex. YouTube, Facebook)
- 프리 콘텐츠+광고: 사용자에겐 무료, 광고주로부터 수익
- 데이터/AI 중심
-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 사용자 많을수록 데이터 품질 향상 (ex. Google)
- AI-as-a-Service: 알고리즘을 외부 서비스로 제공 (ex. OpenAI API)
- 직접 판매/유통
- D2C(Direct-to-Consumer): 중개인 없이 직접 고객에게 판매 (ex. Warby Parker)
- 리테일/브릭앤모탈: 오프라인 중심 판매
- 중개 수수료/브로커리지
- 중개자(Broker) 모델: 거래 연결 및 수수료 수익 (ex. 부동산 중개)
- 드롭쉬핑: 재고 없이 유통만 담당 (ex. Shopify 스토어)
- 라이선싱/로열티
- 지식재산(IP) 라이선스: 기술/콘텐츠 사용에 대한 로열티 (ex. Disney)
-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용권 및 매뉴얼 기반 확장 (ex. 맥도날드)
- 기여/오픈모델
- 크라우드소싱: 사용자 참여를 통한 콘텐츠/정보 생성 (ex. Wikipedia)
- 오픈소스 + 수익화: 기본 기능 무료, 부가 서비스로 수익 (ex. RedHat)
요약 인사이트
- 복수 모델의 조합이 핵심 전략 (ex. Amazon = Marketplace + 구독 + 광고)
- 시장과 사용자에 따라 유연하게 조합 가능
-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경쟁력과 차별화의 핵심
'데이터 분석가:Applied Data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TLAB, Python, JMP, Minitab (0) | 2025.04.11 |
---|---|
Carrying Capacity(CC) (0) | 2025.04.08 |
AARRR vs RARRA (0) | 2025.04.04 |
Power BI (0) | 2025.03.31 |
보고서 vs 대시보드 (0) | 2025.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