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가:Applied Data Analytics

AI 미디어의 새로운 가치사슬

데이터분석 2025. 5. 12.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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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Claude, Perplexity AI와 같은 AI 보조 장치가 정보에 대한 주요 게이트웨이가 되면서, 우리는

20년 동안 시장을 지배했던 Google 중심 모델과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정보 가치 사슬이 등장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이후의 검색 세계 의 시작일 뿐이며 , 승자와 패자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AI 시대의 새로운 승자에 관한 것으로, AI가 대부분의 정보를 중개하는 생태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인센티브를 창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4계층 정보 계층

지난 20년 동안 구글 중심의 출판 가치 사슬은 이런 모습이었습니다.


출판사는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Google은 사용자를 해당 게시자의 웹사이트로 안내했습니다.
게시자는 광고나 다른 수익 창출 수단을 통해 트래픽을 수익으로 전환했습니다.
현재 상황은 바뀌었고, 더 나은 관점은 생성적 AI 트래픽 공유를 기반으로 합니다.


SimilarWeb 데이터에 따르면, Deepseek, Grok, Gemini, Meta AI와 같은 새로운 AI 모델들이 경쟁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OpenaAI는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아직 시작에 불과합니다. 1990년대 후반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입니다.
새로운 AI 기반 정보 생태계는 4단계 계층 구조로 구성됩니다.


1단계: 지상 진실 제공자

정의: 독창적인 연구, 1차 보고, 과학적 데이터 및 일차 문서를 생산하는 조직과 개인.

예: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과학 연구 기관
조사 저널리즘 조직
1차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개하는 정부 기관
현장 연구자들이 직접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독점 데이터 세트를 보유한 회사
가치 제안: 이러한 개체는 다른 출처에서 합성하거나 파생할 수 없는 정보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처음에는 관찰, 조사 또는 분석을 통해 생성되어야 합니다.

2단계: 전문 통역사

정의: 원시 정보에 맥락, 분석, 해석을 추가하여 정보의 가치와 접근성을 높이는 전문가.

예:

전문 분야의 도메인 전문가
심층적인 전문성을 갖춘 분석 조직
학술 분석을 제공하는 학술 기관
수직별 통찰력을 제공하는 업계 전문가
기술 분야의 전문 분석가
가치 제안: 이러한 주체들은 AI 시스템이 현재 복제할 수 없는 전문 지식과 분석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원시 데이터를 의미 있는 인사이트로 변환합니다. 이 경우, "주장하는 의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3단계: AI 시스템

정의: 정보를 집계, 합성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AI 기술입니다.

예:

대규모 언어 모델 제공자(OpenAI, Anthropic 등)
AI 보조 플랫폼
전문화된 수직 AI 애플리케이션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AI 검색 인터페이스
가치 제안: 이러한 시스템은 자연어 인터페이스, 개인화된 전달, 합성 기능을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에 접근하고 유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사용자가 정보 생태계와 상호작용하는 접근 지점입니다.

예:

AI 어시스턴트 인터페이스
AI 통합을 통한 검색 플랫폼
전문 정보 애플리케이션
기업 정보 시스템
소비자 대상 AI 도구
가치 제안: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기본 정보 인프라에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최종 사용자가 복잡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계층에서 등장하는 경제 모델

계층 구조의 각 계층은 이 새로운 생태계에서 가치를 포착하기 위해 독특한 경제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정보 흐름(하향)

정보는 생성에서 배포로 이동합니다.

Ground Truth Providers는 기본 정보를 생성합니다.
전문 통역사가 분석하고 맥락을 파악합니다.
AI 시스템은 여러 소스를 합성하고 구성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최종 사용자에게 이를 제공합니다.
가치 흐름(상향)

경제적 가치는 반대 방향으로 흐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최종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창출합니다.
AI 시스템은 정보 처리에 대한 보상을 받습니다.
전문 통역사는 전문 분석에 대한 비용을 지불받습니다.
Ground Truth 제공자는 원본 정보에 대해 보상을 받습니다.
1단계: 지상 진실 제공자

새로운 경제 모델:

직접 AI 라이선싱: 교육 또는 인용 목적으로 AI 회사에 직접 콘텐츠 라이선싱
귀속 지불: AI 시스템이 콘텐츠를 인용하거나 참조할 때 소액 지불을 받습니다.
데이터 파트너십: AI 소비를 위해 설계된 전문화된 데이터 피드 생성
연구 후원: 귀중한 실제 사실을 제공하는 독창적인 연구에 대한 직접 자금 지원
2단계: 전문 통역사

새로운 경제 모델:

전문가 인증: 추천이 중요한 권위자로 인정받음
프리미엄 분석: 일반 AI로는 얻을 수 없는 전문적인 인사이트 제공
검증 서비스: 특정 도메인의 정보 품질 검증
문맥적 지능: 원시 데이터에 인간의 판단과 도메인별 맥락 추가
3단계: AI 시스템

새로운 경제 모델:

구독 서비스: AI 기능에 대한 월간 또는 연간 액세스
사용량 기반 가격 책정 모델: 정보 합성을 위한 사용량 기반 가격 책정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특정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맞춤형 AI 구현
API 액세스: 개발자를 위한 AI 기능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식 액세스
4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새로운 경제 모델:

소비자 구독: 프리미엄 액세스를 위한 직접 사용자 지불
프리미엄 기능: 향상된 기능을 위한 단계별 가격 책정
엔터프라이즈 라이선싱: 조직 전체에서 정보 도구에 액세스 가능
통합 솔루션: 다른 제품에 AI 정보 액세스 내장
새로운 가치 사슬의 주목할만한 부재


중요한 점은 Google 중심 모델에서 성공했던 여러 유형의 정보 제공자가 이 새로운 가치 사슬에서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SEO 중심 블로그: 주로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작성된 콘텐츠
콘텐츠 수집기: 다른 곳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재패키징하는 사이트
트래픽 기반 중개자: 기존 정보를 재구성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가치를 더하지 않는 퍼블리셔
이러한 개체들은 현재 AI 시스템이 직접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했기 때문에 경제 모델이 점점 더 지속 불가능해졌습니다.

Google 시대의 주요 변화

검색 중심에서 AI 중심 정보 생태계로의 전환은 몇 가지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가치에 대한 직접 보상

구글 시대에는 게시자들이 트래픽 기반 광고를 통해 간접적으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AI 시대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보느냐와 관계없이 정보의 내재적 가치에 따라 보상이 점점 더 직접적으로 결정됩니다.

트래픽 종속성 없음

새로운 모델은 웹사이트 방문에 대한 의존성을 없애고 대신 AI 시스템 내 정보의 유용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핵심 지표가 "조회수"에서 "유용성"으로 변경됩니다.

전문성에 대한 더 높은 가치

쉽게 합성할 수 있는 정보가 상품화됨에 따라, 진정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전문 지식의 가치가 더욱 높아집니다.

콘텐츠의 중개화 해소

AI 시스템은 기존 지식을 재구성하는 중간 콘텐츠가 필요 없이 정보를 직접 합성하므로 정보 공급망의 많은 중간 계층이 제거됩니다.

양보다 질

콘텐츠 팜의 볼륨 중심 접근 방식은 AI가 기본 정보를 쉽게 합성하고 고품질의 고유한 통찰력에 프리미엄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지속 불가능해집니다.

귀인 기반 경제학

정보 사용과 창작자 보상 사이에 직접적인 경제적 연관성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경제 모델이 등장하고 있으며, 보상이 페이지 뷰가 아닌 인용 및 귀속에 연계됩니다.

다양한 정보 제공자를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이 새로운 가치 사슬에서 성공하려면 다양한 유형의 정보 제공자에게는 독특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1차 연구원 및 데이터 수집자를 위한

AI 시스템에서 쉽게 수집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 생성에 집중
귀하의 정보 사용을 추적하기 위한 명확한 귀속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세요
주요 AI 공급업체와의 직접 라이선스 관계 탐색
고유한 방법론과 데이터 수집 기술을 강조합니다.
도메인 전문가 및 분석가를 위한

사실적 정보를 넘어서는 독특한 관점을 개발하세요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과 신뢰성 표시를 구축하세요
판단력과 맥락적 이해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AI 합성이 가장 약한 전문 분야에 집중하세요
출판사 및 미디어 기관을 위한

트래픽 지표에서 정보 가치 지표로 전환
독창적인 보도와 조사 저널리즘에 투자하세요
구조화된 데이터 생성을 위한 기술 역량 개발
AI 공급업체와 유리한 조건 협상
데이터가 풍부한 기업을 위해

AI 시스템에 가치 있는 독점 데이터 자산 식별
AI 소비에 최적화된 API 및 피드 구조를 생성합니다.
독점 정보에 대한 귀속 추적 개발
관련 분야의 AI 공급업체와 직접적인 관계 구축
요약: 이번 호에서!

정보의 새로운 관문으로서 AI의 부상

ChatGPT, Claude, Perplexity와 같은 AI 비서가 지식에 대한 주요 접근 지점으로서 기존 검색 엔진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이후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가치를 매기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혁신합니다.
4계층 정보 계층

1단계: 실제 데이터 제공자 – 독창적이고 기본적인 데이터와 연구를 생성합니다.
2단계: 전문 통역사 –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원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맥락에 맞게 설명합니다.
3단계: AI 시스템 – 정보를 대규모로 집계, 합성하고 전달합니다.
4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 AI가 제공하는 지식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프런트엔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양방향 가치 및 정보 흐름

정보는 생성자로부터 사용자에게 로 흘러갑니다 .
경제적 가치는 사용자로부터 창작자에게로 흘러가는데 , 이는 전통적인 웹 수익화 모델과 반대입니다.
경제 모델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각 계층은 자체적인 수익 창출 전략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실: 라이선싱, 귀속 지불, 데이터 파트너십.
전문 통역사: 프리미엄 분석, 인증, 검증.
AI 시스템: 구독, API,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인터페이스: 소비자/기업 접근, 내장형 도구.
기존 모델이 대체되고 있습니다

SEO 중심의 블로그, 콘텐츠 팜, 애그리게이터는 더 이상 쓰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가치를 거의 더하지 않으며, 이제 AI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되었습니다.
Google 시대의 주요 변화

트래픽 기반 보상에서 가치 기반 보상으로.
발견 가능성부터 유용성, 품질까지.
콘텐츠의 양부터 통찰력과 독창성까지.
중개 출판부터 AI 직접 통합까지.
정보 제공자를 위한 전략적 의미

공급업체는 자신의 계층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구조화되고 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신뢰와 신뢰성을 구축하고, 뚜렷한 분석을 내립니다.
AI 플랫폼과 파트너십을 형성하세요.
귀속, 라이센싱 및 장기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세요.
미래의 기회

이러한 변화는 파괴적이기는 하지만, 보다 지속 가능하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 에 대한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
성공은 AI가 쉽게 복제할 수 없는 정보 , 즉 독창적이고 상황에 맞는 콘텐츠나 의견 기반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서 비롯될 것입니다 .
출처 : 엄청난 ♥️ 제나로 쿠오파노, 비즈니스 엔지니어

이 글은 현재 AI 환경에서 전문가, 임원, 창업자 또는 투자자가 직면할 수 있는 많은 일상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Enterprise AI 시리즈의 일부입니다.